매일 아침 저녁으로 방송이 시작하고 끝날 때마다, 졸업식이나 입학식때마다, 국가 기념일이면 어김없이 들리는 [애국가]도 우리가 너무 가볍게 지나치고 있는게 아닌가 한다.
한국 환상곡은 안익태 선생님이 미국에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착상하기 시작했고, 필라델피아 음악학교를 졸업할 때에 1부를 완성시킨다. 그리고 독일로 건너가1936년 애국가를 작곡한 후 후반에 애국가를 합창으로 삽입한 뒤, 1938년 2월 20일 아일랜드의 더블린 시에서 약 30분간 연주되었다. 그 후, 안익태 선생님은 다시 이 곡을 보완하여 1958년 미국 할리우드에서 완성곡을 다시 연주하게 되고, 1939년 로마교향악단 연주에서 역시 한국환상곡을 공연했고 같은 해에 벨그라드 라디오교향악단, 불가리아 필하모닉에서도 연주했는가하면 1940년에는 부다페스트 필하모니, 1941년에는 쥬리히와 하노버, 1942년에는 베를린필하모닉과 바르셀로나, 마드리드필하모닉, 1943년에는 다시 베를린필하모닉과 마드리드 심포니, 함부르크에서 다시 1944년에는 로마와 프랑스 파리 등에서 총 15회에 걸쳐 한국환상곡을 무대에 올렸다.
한국 환상곡은 4가지로 구분된다.
1. 한국의 민족음악을 토대로 한 서정적인 면
2. 일제의 압제하에서 신음하는 조국의 암담한 모습
3. 광복의 기쁨을 맛보는 애국가의 합창부분
4. 6.25동란으로 인한 처절한 동족간의 싸움을 묘사한 부분
처음 시작은 오케스트라의 장대한 울림으로 우리나라의 탄생을 알리는 팡파르이며 그 후에 등장하는 ‘호른’의 평화로운 가락은 아름다운 금수강산의 모습과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민족의 얼을 표출하고 있다. 이를 받아 다시 ‘플룻’이 한국적 가락을 노래하면 이를 금관악기가 받아 타령조로 변하며, 이는 농사를 천직으로 아는 우리의 농부들이 추수한 후 기쁨을 함께 나누는 흥겨운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리의 귀에 익은 도라지타령도 나타나 쉽게 음악속에 빠져들게 한다. 그러나 이토록 평화롭고 아름다운 금수강산에도 일제의 마수가 뻗치기 시작 고유민요의 가락이 끊어지며 투쟁이 시작된다.
3·1운동이 표현될 때는 때로 애국가의 가락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계속되지 못한 채 끊어지며 암울한 일제시대의 시련이 그대로 표출되고 있다. 드디어 가락은 조용한 진혼곡으로 바뀌며 독립운동에 의해 희생된 선열들의 넋을 위로한다.
그러나 어떤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불굴의 정신을 이어 받은 우리민족은 다시 분열이 일어나 애국가를 부르며 드디어 광복의 기쁨을 만끽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 안익태 선생은 자신이 작곡한 애국가를 1절부터 4절까지 합창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우리의 애국가가 조를 달리하며 소리 높이 울려 퍼질 때 그 감격은 말할 수 없는 떨림으로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광복의 기쁨도 잠깐 또다시 한반도는 6·25동란으로 인한 전환에 휩싸이게 되고 선율은 또다시 슬픔의 덩이로 바뀐다.
기쁨 후에는 슬픔이 있고 밤이 지나가면 낮이 온다는 말과 같이 역사는 계속해서 수레바퀴처럼 반복되는 것인가. 6·25 동란의 아픔도 과거의 것으로 묻히었고 드디어 “무궁화 삼천리 나의 사랑아, 영광의 태극기 깊이 빛나리 금수강산 화려한 나의 사랑아” 하고 외치면서 만세 소리와 더불어 장엄하게 곡은 끝난다.

대한민국에서는 1961년 이승만 대통령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한 음악회에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KBS교향악단이 처음 연주하였다. 또한, 일본 · 미국 · 남미 등의 해외에서 연주되면서 외국인들이 한국말로 이곡을 부르게 되었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바람 서리 불변함은 우리 기상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가을 하늘 공활한데 높고 구름 없이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단심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단심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댓글 없음:
댓글 쓰기